상황버섯/상황버섯생리활성

상황버섯의 항염증 효과

성재모동충하초 2010. 4. 3. 10:05

   목질진흙버섯의 항염증 효과를 확인하기 위하여 LPS 및 IFNγ를 목질진흙버섯 분획물과 함께 처리하였을 때 감소되는 염증인자(NO)를 측정하였다. 또한 좀 더 확실한 결과를 얻기 위해 활성이 강한 분획 및 단일물질에 한해 NO생성효소인 iNOS, PGE2생성효소인 COX-2의 발현양을 확인하였다. 실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최초 5가지 분획(메탄올, 핵산, 부탄올, 에틸아세테이트, 물) RAW264.7 세포에 처리하였을 때 NO부산물인 nitrite를 측정하였을 때 부탄올 헥산 분획물이 가장 효과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 때 부탄올 분획물의 항염증 효과를 좀 더 자세히 세포신호전달 과정을 Screening하였다. 염증 유발 인자인 LPS를 처리하였을 경우 IkB의 인산화를 억제함으로써 NFkB의 활성을 억제함으로 NO 생성 단백질은 INOS를 억제함을 알 수가 있었으며, IFN의 경우에 있어서는 추출물 및 분획물에 대한 염증 유발 인자의 억제는 효과가 없었다 . 이에 부탄올 분획물은 LPS에서 유도되는 대식세포의 활성화를 억제함을 알 수가 있었다.

또한 다음으로 1차실리카젤 크로마토그래피를 통하여 얻은 분획을 같은 실험을 통하여 각 분획의 항염 활성을 확인하였으며, 계속적으로 정제실험을 진행하였다.

 

Inhibition of NO generation and iNOS protein expression of LPS induction macrophage of treatment with Phellinus linteus fra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