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는 이야기/횡성군

<내 고객이 누구인가>로 고객을 생각할 기회 준 강소농 교육.

성재모동충하초 2019. 5. 16. 04:43

<내 고객이 누구인가>로 고객을 생각할 기회 준 강소농 교육.

20190516. 봄 가뭄으로 비가 오기를 기다려지는 목요일입니다. 오늘 또 하루를 선물 받았네요. 어제는 횡성군농업기술센터에 가서 강소농 육성 경영개선 실천 역량 강화 교육을 받았다. 상지영서대학교 유통경영학과 이승일 교수님이 강의하여 주시었는데 어제는 <사업성 분석>이다. 강의 내용은 <사업성 분석의 3가지 차원 시장성, 기술성, 경제성. 경쟁력 있는 비즈니스모델 경쟁력요소와 지속적요소. 1. 고객 세그먼트, 2. 가치제안, 3. 채널, 4. 고객 관계. 5. 수익원, 6. 핵심자원, 7. 핵심활동, 8. 핵심파트너, 9. 비용구조, 마지막으로 비즈니스모델 작성>에 대한 교육을 받았다. 이번 강의를 들으면서 <차별화는 희소성과 독특하기만 하면 된다. 팔려는 사람이 아니라 사는 사람의 입장이 돼라. 지금은 경쟁력요소보다는 지속성 요소가 중요하다. 나는 내 고객을 모른다. 가격은 고객이 결정하게 한다>. 이제까지 내가 생각하지 못한 말 중에서 고객이 누구인지를 정하여야 한다는 말로 고객 입장에서 보고 어떻게 성재모동충하초를 고객님 앞으로 갈 수 있도록 노력하여 보아야겠다. 좋은 교육 기회를 준 횡성군농업기술센터 임윤섭 주무관에게 고마운 마음을 드린다. 오늘은 이승일 교수님의 강의하는 사진을 올려놓고 <내 고객이 누구인가>를 찾아내기를 바라면서 다음 주 수요일 강의 <시장 개척 및 출하계획>에 대한 기대가 크다. 내가 하는 일에 바르고 천천히 흔들림이 없이 그냥 가면서 성재모동충하초를 잘 재배할 것을 다짐하면서 즐겁게 보내려고 한다. 언제나 성원하여 주시는 고객님에게 고맙다는 마음을 드리며 하시는 모든 일이 잘되기를 지극한 마음으로 발원을 하고 싶다. 우리 모두 사는 동안 최선을 다해 후회 없는 삶을 살았음 좋겠습니다. 그저 물처럼 흐르는 인생으로 늘 행복하고 웃음 가득 찬 나날이 되기를 기원합시다. 더욱 건강하시고, 범사가 잘 되는 복을 누리시기를 기원합니다. 고맙고 고맙습니다. #성재모동충하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