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충하초 종류와 사진/동충하초사진전

2004년 경인미술관

성재모동충하초 2010. 1. 16. 10:51

8번째 한국의 동충하초 사진전

 

어언 20년. 내가 동충하초와 함께 한 시간이다. 동총하초를 만나기 위해 나는 국내의 수많은 산과 계곡을 헤매었고 어린 시절의 꿈이었던 히말라야 산자락도 밟아 보았다. 그 세월 동안 동충하초는 나에게 많은 깨달음을 주었고 가슴 가득히 히말라야의 기운도 넣어 주었다.

동충하초가 곤충에 침입하는 방법을 보면서 나는 지혜로운 삶을 깨달았고, 동충하초가 발생하는 장소를 보면서 다시 한번 환경보호의 소중함을 마음 깊이 느꼈으며, 동충하초의 일생으로부터 중생의 윤회와 수행자의 좌탈입망을 함께 보았다.

동충하초의 대량 생산 기술 개발로 산업화의 길을 열어 놓았고 항암효과가 있는 신물질인 militarin의 발견으로 무한한 연구 가능성을 열어주었고 손쉽게 복용할 수 있는 비로(秘露)의 개발로 많은 사람의 건강에 도움을 주게 되었다. 이제 동충하초는 단순한 연구대상을 넘어 나를 깨우치고 이끌어주는 스승이다. 나만의 깨달음이 아쉬워 동충하초가 많은 사람들 앞으로 나아가도록 하기 위해 다시 동충하초 전시회를 열어본다.

 

2005 년 2월

 

성재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