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충하초 생리활성/동충하초임상실험

노랑다발동충하초 아토피피부염에 효과 입증

성재모동충하초 2010. 1. 29. 18:22

  아토피피부염은 피부 건조증, 각화 및 가려움증을 수반하는 만성 피부 질환으로 전체 인구의 0.5-1%이나 어린이의 경우 5-10%에게 고통을 주며 근간에 환자수가 더욱 증가하는 추세이다. 아토피피부염이 발생한 환부에는 대식세포, 비만세포, Th 림프구 등 면여관련 세포의 침윤에 크게 증가한다. 아토피 피부염은 환자에게 육체적, 정신적 고통과 함께 많은 경제적 피해를 끼치지만 아직까지 이 질환을 치룔하기 위한 특효약이 발견되지 않았다. 현재 steroid제, 항 histamine제 등이 사용되나 이 약물을 장기간 사용하는 경우 부작용이 유발되므로 이들에 대체할 만한 약물이 필요한 실정이다.

  동충하초 중에서 노랑다발동충하초의 추출 분획에서 아토피피부염의 치유효과를 검증하였다. 제모한 후 DNFB가 0.2% 함유된 아세톤올리브오일를 매주 2회씩 4주간 도포하여 아토피 피부염을 유발하였으며 피부염을 중증도로 유발하기 위해서는 도포기간으로 연장하였다. 정상 대조군에서는 등 부위를 제모만 하였으며 아토피군에서는 제모한 부위에 피부염을 유발 하고 vaseline만을 도포하였다. 실험군에서는 아토피 피부염을 유발한 다음 valeline에 혼합한 노랑다발동충하초 추출액을 매일 2회씩 12일간 환부에 도포하였다.

  환부의 육안적 및 조직학적 변화는 노랑다발동충하초를 추출물을 처리하면 피부염 점수와 표피 층 두께 모두가 감소하여 피부연 점수 42% 감소, 표피층 두께 64% 감소하였다. 사진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노랑다빌동충하초가 아토피부피염에 효과가 있음을 증명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