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충하초 생리활성/번데기동충하초

번데기동충하초에 함유된 Cordycepin의 항염증 신호전달

성재모동충하초 2010. 2. 17. 11:34

 Cordycepin의 항염증 신호전달

 

1. LPS와 IFN-gamma에 따른 세포내 항염 신호전달의 차이점

일반적으로 외부감염 상황에서 LPS 및 여러 가지 면역 유발 물질에 의해 대식세포의 활성화가 진행되게 된다. 이때 대식세포에서 분비되는 prostaglandin, NO 및 cytokine을 통하여 1차적인 면역작용이 일어나게 된다. 그러나 이러한 1차적인 면역작용은 외부 항원에만 영향을 주는 것이 아니라 생체 자신 또한 손상을 받게 되는데, 이러한 단점을 보안하기 위하여 생체는 좀더 항원에 특이적인 2차적인 면역반응이 일어나게 된다.

 

Fig. 42. Macrophage에서의 여러 cytokine 중 LPS와 IFN-γ에 의한 iNOS와 COX-2 염증 유발 단백질의 발현 신호전달의 차이점 

 

그러나 종종 1차적인 면역작용이 지속되게 되는 경우가 생기는데 이러한 것을 염증(inflammation)이라 한다. 또한 LPS와 IFN-γ에 유도되는 macrophage에서의 iNOS와 COX-2의 발현은 다른 세포신호전달을 통해서 이루어진다(Fig. 9). LPS는 NFκB 경로를 통해서 이런 염증 유발 단백질들이 발현이 되어지며, IFN-γ의 경우는 STAT라는 분자가 dimer로 형성되어 염증 유발 단백질의 DNA promoter 부분에 결합함으로써 단백질들이 발현이 되어진다.

본 실험에서는 번데기동충하초의 항염증 효과를 확인하기 위하여 LPS와 IFNγ를 각각 macrophage에 처리한 다음에 번데기동충하초 추출물(메탄올, 에탄올)과 분획물을 처리하여 염증인자 NO를 측정하였다 또한 단백질 수준에서 저해효과를 보기 위하여 Western blott을 이용하여 NO생성효소인 iNOS, PGE2생성효소인 COX-2의 발현량을 억제하는지에 대해서 실험한 결과 다음과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