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는 이야기/보도자료

동충하초 사랑 원고를 보냈다(2)

성재모동충하초 2011. 3. 21. 12:08

  1996년에 교학사에서 출판한 한국의 동충하초에서 번데기동충하초로 불리어진 이름으로 학명은 Cordyceps militaris 로 동충하초의 대표종으로 한국에서 많이 자생하는 동충하초 중에 하나이다. 시중에서는 ‘밀리타리스 동충하초’라고 더 알려져 있다. 번데기동충하초(Cordyceps militaris)에는 Cordycepin 과 Militarin 이라는 물질이 포함되어 있다. 이 두 물질은 항암 효과, 항염효과와 항산화 효과가 있다는 것이 보고되어 건강식품으로 관심을 받고 있다.

동충하초는 성재모교수가 채집과 연구를 시작하여 국내는 물론 외국에서도 채집하였는데 채집 표본만도 16,000점이 되고 많은 균주도 보관하고 있고 이들 균주를 이용하여 재배와 생리활성 연구를 하여 국내는 물론 외국 학회에 참석하여 발표하였을 뿐만 아니라 학회지에 보고하여 동충하초를 국제적으로 알리었다. 지금은 강원대학교에서 정년을 하고 명예교수로 있으며 강원도 횡성군 청일면 청일로 453번길 55-9에 위치한 (주) 머쉬텍 동충하초연구소장으로 동충하초 산업화에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채집한 번데기동충하초 중에서 가장 자실체가 잘 형성되고 Cordycepin 과 Militarin 성분이 많이 포함 되어있어 생리활성이 우수한 균주를 선발하는데 성공 하였다. 개발한 동충하초는 성재모동충하초라는 품종으로 국립종자원에서 품종등록 절차를 밟고 있다. 또한 이미 상표 출원공고 결정서를 받아 ‘성재모동충하초’라는 상품명으로 많은 사람들한테 보급을 하려고 한다.

성재모동충하초의 필수 재배 원료는 국내 청정지역인 횡성지역에서 생산한 현미를 이용하고 있다. 기본 영양이 풍부한 현미는 동충하초가 자라기에 부족함이 없으며, 현미에 형성된 동충하초는 구수하고 단백한 현미의 맛을 느낄 수가 있다. 성재모동충하초는 식용과 약용으로 다 이용할 수 있는 버섯으로 주로 차로 우려서 먹기도 하지만 조직이 부드러우면서도 쫄깃하여 기호에 따라 김치, 밥, 샤브샤브, 잡채, 찌개, 샐러드, 죽, 삼계탕 등 모든 가정요리에 사용할 수 있다.

 

번데기동충하초(왼쪽부터 자연산동충하초, 인공재배동충하초, 성재모머쉬텍동충하초연구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