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충하초 활동/동충하초발표

동충하초를 하게 한 미국 과학자

성재모동충하초 2010. 11. 20. 14:54

   1984년 동충하초를 발견하고 연구를 시작은 하였으나 한국에는 동충하초에 대한 문헌도 없고 동충하초에 대한 균주도 없었다. 물론 동충하초를 하는 선배 과학자도 없다. 그러나 그 때는 지금처럼 문헌과 동충하초를 연구를 하는 학자를 쉽게 찾을 수도 없었다. 식물병리학을 하면서 미국에서 석사학위를 받았으니 미국에 가서 발표할 기회는 있었다. 1990년도 미국 밴쿠바에서 열린 미국균학회에 참석하면서 동충하초를 발표하였는데 그 때 USDA 직원이면서 코넬대학에 사무실에 가지고 코넬대학 식물병리학과에 겸임교수로 있는 Humber 박살사님을 만났다. 그리고 나서 그 다음해 한국과학재단의 방문 연구로 동충하초를 한달간 Humber박사 한테 배움을 받았다. USDA의 건물이기 때문에 연구실에 보관하는 시설과 연구를 하는 방법을 많이 배울 기회를 가지었다. 교수로부터 균주를 분리하는 기술을 배웠고 애써 모으신 동충하초에 대한 문헌을 전부 복사하여 주어 그 문헌을 통하여 많은 연구를 하게 되었고 그것을 바탕으로 지금까지 동충하초를 연구하게 되었다. 그 다음부터는 미국에서 학회가 있으면 꼭 참가한 후 코넬대학을 방문하여 많은 가르침을 받았다. 한국으로 초청을 하여 내 연구실에서 같이 연구도 하였다. 그 후 박사님을 농촌진흥청에서 초청을 하여 한국에 4번이나 와서 이제는 한구팬이 되었다. 이와같이 어떠한 일을 하는데는 스승이 필요하다. 서로 돕고 서로 나누고 그래야만 모든 일을 성취할 수 있을 것 같다. 정년을 하고 동충하초를 산업화를 위하여 노력하고 있는 이때에 그 교수님이 생각이 나며 교수님에게 고마움을 표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