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버섯/느타리버섯

느타리버섯균의 액체종균의 배양장치 제작

성재모동충하초 2011. 6. 29. 11:59

 

액체종균의 배양장치 제작

 

1) 배양용기의 선발

본 연구에 필요한 배양용기는 우선 121℃, 1.2㎏/㎠의 고온․고압의 멸균조건에서 견딜 수 있는 재질이여야하며, 기포탑 발효조의 발효형식에 알맞는 구조로서 높이/직경(H/W)의 비가 높을수록 배양기내의 밀도구배가 증가하여 배양액의 혼합이 더욱 증가하게 된다. 다음으로 배양용기의 무균성을 안전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배양용기의 밀봉이 용이한 구조이여야 한다. 이외에도 산 또는 알카리에 대하여 안정하여야 하며, 세정 및 세척이 용이해야 하는 등의 요건을 갖추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의 배양용기로는 Fig.1의 배양장치인 경화유리로 국내에서 제작한 유리병을 배양용기로 선발하였다(Fig. 10). 그리고 배양병의 밀봉을 위해서 유리병의 완전밀봉이 가능한 실리콘 마개(NO. 20)를 사용하였다.

 

2). 배양라인의 설계

공시균주인 느타리버섯은 생육을 위해서 산소를 필요로하는 호기성균으로 배양기간동안 산소공급은 필수적이다. 따라서 배양라인으로서 압축공기를 공급할 수 있는 통기라인과 배기라인, 그리고 접종원을 접종할 수 있는 접종라인과 배양종료후 배양액을 빼낼 수 있는 배출라인 등 4개의 연결라인이 반드시 필요하다. 따라서 본 실험에서는 농업적으로 취급 및 배양조작이 용이한 염가의 배양장치를 제작하기 위하여 접종원의 접종, 공기의 통기 및 배기, 그리고 배양액의 배출을 위한 4개 라인을 기본라인으로하는 배양라인의 선발시험을 수행하였다. 또한 배양라인의 연결은 배양장치와 동일하게 고온․고압의 멸균조건에 견딜 수 있는 재질로 실리콘 튜브를 사용하였으며, 실리콘 마개에 cork borer로 구멍을 뚫고 스테인레스관을 끼워 배양기의 내부와 외부를 연결하였다.

Fig.1의 배양장치와 같이 통기라인은 배양용기의 제일하부에 놓이게 하였으며, 배기라인은 마개의 말단에 놓이게 하였으며, 배양액의 배출라인은 바닥으로부터 일정간격을 띄움으로서 배양액의 배출이 쉽게하였다. 그리고 배양액의 배출라인에 quick(aseptic) connector를 연결하여 접종라인을 겸용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