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버섯/느타리버섯

느타리․팽나무버섯균의 삼각플라스크 배양의 환경조건 조사

성재모동충하초 2011. 7. 3. 18:00

2. 느타리․팽나무버섯균의 삼각플라스크 배양의 환경조건 조사

1) 삼각플라스크(△- flask)에서의 접종원의 접종량조사

접종원의 접종량 변화에 따른 균사체 증식을 조사하기 위하여 팽이 2호(F-002)와 농기 2-1호(P-001)의 균사절편(직경 5mm)을 1~5개까지 한 개 간격으로 접종 개수를 달리하여 삼각플라스크에서 배양한 결과, 팽이 2호(F-002)는 균사절편의 접종량이 증가할수록 초기 균사체 생장은 좋지만 건조 균체량의 큰 증가는 보이지 않았다. 팽나무버섯 및 느타리버섯 두 개 공시균 모두 균사절편 3개에서 5개 절편을 접종하는 것이 삼각플라스크 배양에 적당한 것으로 나타났다(Fig. 9).

또한 균사의 형태가 pellet형태로 생장이 되었고 팽나무버섯이 느타리버섯보다 균체량이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삼각플라스크에 균사절편(직경 5mm) 5개를 접종하여 느타리 및 팽나무버섯균 대량배양의 전 배양으로 사용하였다.

 

2) 배양액량 및 삼각플라스크의 종류에 따른 균사의 생육조사

삼각플라스크에서 배양액량 및 플라스크형태에 따른 공시균주 균사체의 생육효과를 조사하기 위하여 플라스크 형태에 따라 배지액량을 배양용기 부피의 20~60%로 달리하여 배양한 결과, 공시균주 모두 용기부피 250㎖의 Erlenmeyer flask와 Shake flask의 배양액 100㎖(용기대 배양액량의 부피비 40%)에서 생육이 우수하게 나타났다. 플라스크의 형태에 따른 공시균주의 생육 결과를 보면 Shake flask가 Erlenmeyer flask보다 건조 균체량이 높게 나타났다(Fig. 10, Fig. 11).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250㎖의 진탕배양용 삼각플라스크(Shake flask)에 배양액량을 100㎖하여 느타리 및 팽나무버섯균 대량배양의 전 배양으로 사용하였다.

 

3) 배양기간에 따른 균사 생육조사

각 공시균주들의 삼각플라스크에서 액체배양시 배양기간에 따른 균사생장을 조사한 결과, 접종 후 6일 이후에는 커다란 건조균체량의 증가가 보이지 않았다. pellet형성 역시 6일 이후에는 size의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느타리 및 팽나무버섯균의 삼각플라스크 액체배양시 배양기간은 6일에서 7일이 적당할 것으로 사료된다(Fig. 12).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삼각플라스크 배양시 7일간 배양하여 대량배양의 전 배양으로 사용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