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버섯/천마버섯과 천마재배

천마를 재배하고 싶다는 전화를 많이 받는다.

성재모동충하초 2015. 3. 16. 04:32

천마를 재배하고 싶다는 전화를 많이 받는다.

20153163월 들어 3번째 주가 시작되는 월요일로 이제는 완연한 봄으로 산골농촌마을은 바쁘게 움직이는 농부들을 볼 수 있습니다. 오늘 또 하루를 선물로 받았네요. 시간이 참 빠르게 지나가네요. 요사이는 천마를 재배하고 싶다는 전화를 많이 받고 있다. 대답을 한다. 천마를 재배하려면 적어도 지난 11월에 시작하여 종균도 만들고 천마를 재배할 원목도 준비하여야 한다.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천마를 재배하려면 종균으로 무슨 일을 하던지 미리 계획을 세우지 않으면 제대로 성공을 할 수 없다고 본다. 대학에 있을 때 천마와 뽕나무버섯과의 관계를 10년 동안 연구하여 천마1호균을 만들었고 농촌진흥청에서 농민들에게 보급을 한 이후에 20년 가까이 천마1호균의 가지고 사용하였으니 재배가 잘 되지 않는 것은 당연한 결론이다.

 

천마가 농가의 소득이 되면 무엇보다 좋은 종균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뽕나무버섯에서 균을 분리하면 많은 종류의 균이 분리되는데 그 중에서 좋은 균을 선발하여 재배하면 된다고 본다. 오늘은 천마가 잘 자라는 균사체의 사진과 거기에서 재배된 천마를 올려놓고 다시 한번 과학자가 얼마나 중요한 사람인가를 일깨워 주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오늘도 인연이 있는 도반님 편안하고 행복하신 하루되시기 바랍니다.